티스토리 뷰
목차
예쁜 아기를 출산하고 나면 남편들은 산모를 케어해주기도 해야하지만, 각종 행정처리를 빠르게 해야합니다.
산모가 입원하고 산후조리원에 가 있는 동안 각종 비용처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출생신고를 비롯하여 각종 지원금 신청은 빠를수록 좋습니다. 그래서 오늘은 출생신고 및 2024년 출산지원금 종류 및 신청방법, 그리고 필요한 서류 및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1️⃣아기 이름 정하기
출산을 했으면 아기 이름을 정해서 출생신고를 해야합니다.
출생신고는 빠를수록 좋으니 태어나자마자 양가부모님께 알리고 이름을 정하는 게 좋습니다.
2️⃣출생신고
출생신고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고 오프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.
단, 온라인으로 신고시, 해당되는 병원에서만 가능하니 산모가 출산한 병원이 온라인 신고가 가능한 병원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.
아래 링크에서 온라인 출생신고가 가능한 의료기관인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
✔️ 준비물
🔸출생증명서 : 퇴원할 때 병원에서 주는데 퇴원전에 필요하다면 병원에 요청하면 됩니다.
🔸부모신분증 : 산모와 남편 두 명 모두 신분증 필요합니다.
🔸지원금받을 계좌번호 : 계좌번호를 미리 알아가야 합니다. 계좌번호를 안다면 사본 없어도 됩니다.
🔸국민행복카드 카드사 : 임신지원금받을 때 사용한 국민행복카드의 카드사를 미리 알아가야 합니다.(삼성, 비씨, 농협 등)
🔸아기 이름 한자 : 한자이름인 경우 미리 알아가야 합니다.
🔸부모 등록기준지 : 행정복지센터 직원한테 물어보면 알려줍니다. 미리 알아가면 시간이 더 단축되겠죠?
✔️방법
🔸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합니다.(구청, 시청 아님)
🔸남편 혼자 방문해도 됩니다.(신분증은 산모와 남편 두 명의 신분증 모두 챙겨야 함)
🔸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출생신고서를 작성합니다.
3️⃣2024 지원금 종류/신청 방법
2024 출산가구를 위한 각종지원금은 행정복지센터에서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서류작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저는 이 서류를 통해 첫만남이용권, 부모급여, 아동급여, 지자체 출산축하금 이렇게 4가지를 신청했습니다.
물론 인터넷으로도 가능하지만, 방문한 김에 신청서 작성하고, 지급시기와 지급일자 등 궁금한 사항을 행정복지센터 직원에게 바로 물어보는 게 간단하고 좋았습니다.
🔸첫만남 이용권 : 200만원
🔸부모급여 : 매달 100만원
🔸아동급여 : 매달 10만원
🔸지자체 출산축하금 : 지역별로 상이함
🔸한전 출산가구 복지할인 : 최대 16,000원
🔸신생아 특례 대출 : 해당되는 가구는 은행에 문의
- 첫만남 이용권 임신지원금처럼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지급됩니다.
- 앞으로 1년동안 부모급여 100만원과 아동급여 10만원 총 110만원이 통장으로 매달 25일에 지급됩니다.
- 지자체 출산축하금은 지역별로 상이하고, 첫째아이의 경우 없는 곳도 있습니다.
- 한전 출산가구 복지할인 : 국번없이 123 전화해서 상담원 연결 후 신청 / 한전 고객번호를 미리 알아야 합니다.
- 한전 고객번호는 아파트기준, 관리사무소에 전화해서 한전 고객번호를 물어보고, 신청 전에 출산가구 복지할인을 신청할 거라고 또는 신청 후 신청했다고 알려야 합니다.
4️⃣지원금/할인혜택 신청결과
지원금과 할인혜택을 신청하면 언제 처리되는지 궁금할텐데 이 또한 처리해주는 지자체별로 다릅니다.
내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.
🔸첫만남 이용권 : 신청 후 4영업일 후 신청 처리됐다고 문자가 오고, 5영업일에 바우처로 지급됩니다.
🔸부모급여 : 25일에 통장으로 현금 입금됩니다.
🔸아동급여 : 25일에 통장으로 현금 입금됩니다.
🔸지자체 출산축하금 : 10일에 현금 입금됩니다. (지역별로 상이)
🔸한전 출산가구 복지할인 : 신청한 다음날 처리완료 문자옵니다.
5️⃣첫만남 이용권 사용처
웬만한 곳은 다 사용가능합니다.
가장 궁금해할.. 백화점 가능(명품관 가능) / 산후조리원 가능합니다.